"엑셀양식 대신 영농일지 프로그램으로 농산물 매출성장 전략 세우기"
감으로 농사를 지으면 어떤 한계가 있을까요?
농사를 짓는 분들은 대부분 부모님, 선도농가 등으로부터 농업을 배우실텐데요. 이러한 경험 중심 농업은 여러 변수에 대응이 어렵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기후변화로 인해 더이상 선도농가의 경험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에 품질이 좋아 매출이 높았던 농산물을 올해도 다시 생산하려고 하는데, 어떤 농작업을 거쳤는지 파악할 수 없다면 작년의 높은 매출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없습니다. 장기적으로 성장하기 어려운 것이죠. 감으로만 농사를 지으면 병충해나 생육 상태가 좋지 않을 때도 원인 파악이 어려워 그 해 농사를 망치기도 합니다.
즉, 단순히 감으로 농사를 짓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기반으로 변수를 통제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엑셀양식으로 영농일지 관리하기
그렇다면 어떻게 데이터 기반으로 변수를 통제할 수 있을까요? 우선 엑셀로 영농일지를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는 '상선약수' 유튜버님의 엑셀양식인데요. 아래 이미지처럼 양식을 쉽게 만들 수 있고, 검색이 편리해서 이전 기록들을 찾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엑셀양식으로 작성하면 어떤 단점이 있을까요?
하지만 동시에 단점도 있어요. PC로만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밭일 중에 모바일로 농작업을 기록해 뒀다가, 밭일이 끝나고 밤 늦게까지 엑셀로 다시 한번 정리해야해서 매우 고됩니다.
또 그 날의 기후 정보를 내가 직접 찾아서 일일이 수기로 입력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들을 거쳐서 데이터를 만든다 하더라도, 단순 텍스트와 숫자로 나열된 데이터들은 분석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쉽게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 해야하는데 엑셀로 그래프를 만드려면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매일 고된 작업을 하는 생산자님에게는 너무 피곤하고 힘든 작업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쉽게 영농일지를 쓸 수 있을까요?
더 쉽게 영농일지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방법
사실 농사로 지친 몸을 이끌고 컴퓨터 앞에 앉아 엑셀을 켜는 것 자체가 쉽지 않죠. 팔림에서는 생산자님들의 목소리를 들으며 영농일지 작성 과정의 '고됨'을 최소화했습니다.
[더 간편한 영농일지 작성 및 조회 과정]
1. 컴퓨터를 켤 필요없이 손쉽게 모바일 앱을 켭니다.
2. 농작업 기록을 디테일하게 기록할 필요없이 '간단한 텍스트'로 간편하게 기록합니다.
3. 팔림 영농일지 프로그램에서 그 텍스트를 알아서 분석하고 데이터 특성에 맞게 분류합니다.
4. 이후 생산자님은 알아서 분석된 농작업 통계, 손익 통계 등을 그래프로 '훨씬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대시보드에서 영농일지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보고서' 기능을 통해 농산물 품목별로 관수량, 매출, 농작업에 투입된 비용, 작업시간 등을 시각화해서 볼 수 있습니다.
[영농일지를 한눈에 시각화할 수 있는 보고서 기능]
1. 기온 데이터를 자동으로 입력해주기 때문에, 엑셀처럼 기온을 수기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2. 기간 설정이 가능해서 내가 원하는 기간의 농작업 및 매입/매출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기온별 농작업, 관수량, 작업 시간 등을 한눈에 분석할 수 있습니다.
4. '항목 선택' 기능을 통해 내가 원하는 분석 항목을 선택하여 맞춤 그래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기능을 통해 매출 성장 전략 세우기
그렇다면 어떻게 이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매출을 성장시킬 수 있을까요? 아래 순서대로 따라하면 쉽게 매출 성장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1. 먼저 작년 매출을 기반으로 분석할 농수산물을 정합니다.
작년에 사과의 매출이 높았다면 사과로 정하고 사과 생산에 투입된 비용, 작업 시간, 농작업 등을 분석해야겠죠.
2. 팔림 영농일지 프로그램의 보고서 기능에서 내 농수산물 품목을 선택합니다.
농수산물 품목을 선택하고 나면, 우측 ‘항목 선택’에서 궁금한 항목들을 선택하면 그래프로 시각화시켜줍니다.
3. 보고서 조회 시 '기온 데이터'에 꼭 체크하세요.
팔림이 자동으로 정확한 기온 데이터를 집계해드립니다. 농작업은 기후에 많이 영향을 받으니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기후 데이터를 꼭 함께 봐야합니다.
4. 그래프를 보며 이렇게 정보를 얻으세요.
작년과 올해의 날씨가 비슷하다면, 비슷한 매출을 만들기 위해 '관수량, 작업시간은 이 정도가 필요하겠다'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보고서 항목에서 비료와 재배량 항목을 선택하여, '이 정도의 재배량을 거두려면 비료 양은 이게 최적이겠다'는 정보도 얻을 수 있어요.
영농일지 프로그램 신청하는 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농가가 장기적으로 성장하려면, 영농일지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타 영농일지 서비스는 생산자님이 영농일지 데이터를 한눈에 시각화하기 어려운 편이에요. 그래서 정보를 얻기도 힘들죠.
반면 팔림은 영농일지 데이터들을 보기 쉽게 시각화하여 최적의 결정을 돕습니다. 팔림의 영농일지 솔루션이 10월 초에 정식 출시될 예정인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가장 빠르게 영농일지를 써 보실수 있습니다. 팔림의 영농일지와 함께 효율적인 농사 관리를 해보세요.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