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4년만에 성공, 김정재 농부님의 농산물 판매 방법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열정딸기 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김정재 대표입니다. 저는 직장 생활을 약 10여년 정도 하다가 아내와 아이 둘을 데리고 경남 산청으로 귀농했는데요, 벌써 귀농한지 4년이 되었네요. 4년 간 정말 열정적으로 딸기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현재 어떤 농산물을 생산하고 계시나요?
저희 농장은 주로 딸기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딸기 재배를 하고, 비수기에는 딸기 모종과 육묘를 관리합니다. 여름과 가을에는 벼농사와 산딸기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어떻게 농산물을 판매하고 계셨나요?
대부분 상인에게 계약 판매를 진행했어요. 그 외에도 공판장과 가락시장에 출하했습니다. 판로를 늘리기 위해 적지만 알음알음 직거래도 하고 있었습니다. 온라인 판매는 주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소규모로 진행했습니다.
그 방식으로 판매하시면서 불편했던 점이 있었나요?
상인 판매의 경우, 가락시장처럼 수수료가 10퍼센트 가까이 되어 비용 부담이 컸습니다. 출하하는 농산물 양이 많아지니까 수수료 10퍼센트도 큰 부담이 되더라고요. 그리고 공판장은 가격 변동이 너무 심했어요. 변동율이 30퍼센트 가까이 될 때도 있었고, 예측할 수 없게 가격이 낮아지는 것도 부지기수였어요. 저는 단지 제가 노력한 만큼만 대가를 받고 싶었는데 그것조차 쉽지 않았습니다. 농사를 열심히 하다보니 불합리함을 더 크게 느꼈어요.
그러다 팔림 서비스를 찾아오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직거래와 SNS 온라인 판매를 조금씩 진행하다보니 고객 관리나 발주 문서 작업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더라고요. 제 본업은 농부인데, 본업인 농사에 쏟을 수 있는 시간이 적어지면서 농산물 관리에 지장이 생겼습니다. 저의 1차 목표는 ‘품질을 높이는 것'인데, 온라인 판매와 농산물 품질 향상을 함께 병행할 수 없다는 걸 점차 깨달았어요. 그러다 검증된 우수 판매자와 농산물 생산자를 매칭해주는 팔림 서비스를 알게 되어 바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팔림 서비스를 이용하고 나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나요?
운좋게 팔림 서비스가 출시되었을 때부터 사용했고, 본격적으로 사용한 건 23년 겨울 시즌부터입니다. 팔림을 사용하기 전과 후의 차이가 정말 큰데요. 농부는 생산에 집중하며 농산물 품질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판매에 인력을 투입할 여력이 없습니다. 팔림을 이용하면 판매 능력을 갖춘 농산물 판매자들을 알아서 매칭해주고 발주 내역 취합 및 운송장 전송 등의 업무도 간소화시켜주기 때문에 #농산물판매 에 들어가는 시간이 정말 많이 절감되었어요.
사실 제가 혼자서 다 할 때는 온라인 판매처 관리, 발주 내역 관리, 운송장 업무 등을 모두 포함해서 하루에 3~4시간 정도 걸렸어요. 그런데 팔림을 써보니까 가만히 있어도 다양한 농산물 판매자를 통해 제 농산물이 팔리고, 발주와 운송장 업무 모두 몇 번 클릭만 하면 금방 끝나요. 하루 30분 정도만 걸리는 것 같네요. 정말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팔림을 쓰고 난 뒤 온라인 판매량은 어땠나요?
"가만히 있어도 판매처가 확보되니 제가 혼자할 때보다 판매량이 훨씬 증가했습니다."
열정딸기 김정재 농부님
그럼요. 저는 농업이 본업이기 때문에 판매에는 익숙하지 않는데요. 저 혼자서 홍보하고 판매처를 확보하는 건 정말 한계가 있었어요. 광고비를 쓰는 것도 어려웠고요. 근데 팔림을 이용하고 나니까 제 농산물을 등록해두면 알아서 여러 판매자들을 많이 연결해 주더라고요. 저는 가만히 있어도 판매처가 확보된 것이죠. 그래서 제가 혼자할 때보다 판매량이 훨씬 증가했습니다. 판매에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아도 되니 농산물 품질에 더 집중할 수 있었고, 품질까지 더 올라가니까 판매처도 더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팔림을 쓰고 난 뒤부터 선순환 효과를 느끼고 있어요.
꾸준히 팔림을 이용하고 계신데 가장 편하고 만족스러웠던 기능이 있나요?
가장 만족스러운 기능은 발주 확인을 한꺼번에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전에는 인스타그램과 직거래 채널을 통해 들어온 주문을 일일이 엑셀 파일에 취합해야 했어요. 팔림에서는 각 판매자로부터 몇건의 발주 요청이 왔는지 한눈에 정리해서 알려줍니다. 각 채널별로 발주 건을 취합하는 시간도 만만치 않게 소요됐는데, 이제 팔림에서 알아서 발주 건을 취합해주니 너무 편합니다.
팔림은 어떤 농업인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농산물 온라인 판매에 대해 1퍼센트라도 생각이 있는 농업인이라면 무조건 팔림을 쓰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안 할 이유가 없거든요. 솔직히 나이 드신 분들도 조금만 배우면 쉽게 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있는데요. 같은 농업인 입장으로서 열심히 노력해서 생산한 농산물에 제 값을 받는 게 중요하니까 꼭 배워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청년농업인분들은 말할 필요도 없이 너무 유용하죠. 귀농을 시작한 젊은 친구들은 무조건 해야된다고 봅니다. 한번 들어가서 보기만해도 금방 익히실거고 알아서 판매처를 매칭해주니까요.
공판장은 가격을 예측할 수 없는데 이건 자기가 가격을 정해서 팔 수 있기 때문에 품질만 좋다면 제 값을 받을 수 있어요. 우선 농산물 품질을 최대한 좋게 만들어서 팔림 서비스를 함께 병행한다면 청년농업인 분들은 금방 성장할 것 같습니다.
경남 산청군 딸기 생산량 1등, 열정딸기
"공판장에서의 서러운 경험을 딛고 저의 집념이 팔림을 만나 빛을 발한 것 같습니다"
열정딸기 김정재 농부님
열정딸기 농가는 경남 산청에 있는데 군 단위 딸기 생산량이 1등입니다. 그리고 높은 품질의 딸기를 재배하기 좋은 환경에 위치해있어요. 깨끗한 딸기에는 물이 정말 중요한데 저희는 지리산을 끼고 있어서 깨끗한 지하수에서 딸기를 생산해요. 그리고 기온차가 커야 딸기의 당도나 경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기온차도 정말 중요한데 이런 조건도 모두 갖추었습니다. 깨끗한 지하수와 큰 기온차를 갖춘 최적의 환경에서 고품질 딸기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저희는 그 장소에서 30년 이상 딸기를 재배한 농부님의 농법을 그대로 이어 받았어요. 환경적인 면과 기술적인 면에서 높은 품질의 딸기를 만들 수 밖에 없는 거죠. 그리고 저희 농가의 이름이 ‘열정딸기'인만큼 제 열정을 가득 담아 딸기를 수확합니다. 모두가 자고 있는 시간인 동트기 전 새벽에 일어나 딸기를 수확하기 때문에, 보관성과 당도가 다른 딸기에 비해서 월등히 높을 거라고 자부합니다. 그동안 공판장에서 서러웠던 경험이 있었지만 팔림을 만나고 나서 판매량이 훨씬 상승한 걸 보면, 딸기 품질을 향한 저의 집념이 팔림을 만나 빛을 발한 것 같습니다.
Comments